과거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청각장애인은 다양한 곳에서 자연스럽게 배제되는 차별을 겪고 있습니다.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은 청각장애인의 사회 참여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와 함께 서울시 거주 청각장애인에게 무료로 문자통역을 제공해 드리는 이른바 '서울문자통역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민 청각장애인은 다양한 영역에서 무료로 문자통역을 받음으로써 사회 참여의 기회가 늘어났지만, 대상이 서울 시민 청각장애인에게만 한정되어 있어 서울 외 지역에 거주하는 청각장애인은 여전히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에이유디는 이러한 어려움과 사회적 차별을 없애기 위하여 이번 4월 20일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부터 문자통역 지원사업 전국 확대를 위한 서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명 캠페인을 통해 6월 말까지 5,000명의 서명을 모아 정부 부처에 법적 기반 마련과 예산 편성을 요구하려고 합니다.
이르게 핀 벚꽃이 지고 밤 기온이 따뜻해져서 봄이 성큼 오나 했더니, 다시 일교차가 커졌습니다. 한편 추위에 아랑곳하지 않고 곳곳에 핀 철쭉이 회색 도시를 진홍빛으로 물들였어요. 기어코 오는 봄처럼 차별 없는 사회도 힘을 모으면 머지 않아 오리라 믿습니다.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과 사회참여의 권리가 보장되는 사회를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세요!
건국대학교 인권센터 제9회 인권강좌 인권과 세계에 문자통역 쉐어타이핑이 함께 합니다. 세계의 인권 상황을 살피고, 인권이 보장 받는 더 나을 세계를 향한 과제를 살펴보는 강좌가 될 예정이라고 해요. 우크라이나 전쟁, 난민 등 시의적인 주제를 다루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살펴보세요.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세상, 누구? 장애해방X동물해방> Planet A 상영회 및 토크(5/12)
경계를 뛰어넘는 동물들 첫 번째 기획행사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세상, 누구? 장애해방X동물해방> Planet A 상영회 및 토크에 문자통역을 지원합니다. Planet A는 자연을 파괴하고, 동물을 착취하며, 발전이라 정당화하는 인간의 오만함에 대한 뮤직비디오 영화라고 해요. 환경, 동물권에 관심 있으시면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문자통역 쉐어타이핑과 함께 참여해 보세요!
다가오는 한국장애학회 학술대회에 문자통역 쉐어타이핑이 함께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한국장애학회 학술대회가 마침내 대면으로 열립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크게 신진연구를 소개하는 1부, 사회적 돌봄, 의사결정지원을 주제로 전문 연구자가 발표하는 2부로 나뉘어요. 한국 장애인 연구의 현주소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살펴보고 사전등록 신청하세요!
지난 3월에 열린 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에서 청각장애 국가대표 함승우 선수가 컴퓨터 프로그래밍 직종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습니다. 함 선수는 6시간 안에 단어 암기 앱을 개발하는 과제를 완수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함 선수는 졸업 후 장애인이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앱을 개발하고 싶고, 이번 수상이 정보기술 분야에 관심 있는 장애인에게 희망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어요. 함승우 선수의 자세한 이야기는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자세히 보기
[내 손안의 서울] 4월 20일 장애인의 날! 장애인 복지 주요사업 한눈에
서울시 온라인 뉴스 내 손안의 서울에서 2023년 새롭게 시작하거나, 확대된 장애인 복지 정책을 정리했어요. 경제적 부담 완화, 중증장애인 지원 강화를 위해 어떤 장애인 복지 사업이 새로 생기고, 확대되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자세히 보기